• 워크캠프 검색·신청
  • 워크캠프란?
  • 참가하기
  • 워캠뉴스
  • 청소년워크캠프

    FAQ

    신청관련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온라인으로 신청합니다. 먼저 청소년워크캠프 [신청방법] 페이지에서 '참가신청 바로가기'로 들어가서 국가, 시기, 나이 등을 확인하세요. 그리고 참가를 희망하는 워크캠프 중 신청 가능한 상태의 워크캠프를 선택해 Wishlist에 등록 후, 신청서를 작성(영문)해 제출합니다. 신청서 제출 후에 청소년 워크캠프 담당자와 영어 인터뷰가 진행이 됩니다. 영어 인터뷰 합격 이후에 참가비를 납부해주시면 됩니다.
    일정 조율 후, 담당자가 전화를 드립니다. 인터뷰에서는 참가청소년의 신청동기, 의지, 태도, 영어로 의사를 표현가능한 정도 등 다양한 면을 고려합니다.
    물론 가능합니다. 워크캠프 신청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외에서 신청하고 참가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 워크캠프는 개별 참가 프로그램으로 이동을 함께하는 인솔자는 없습니다. 워크캠프가 개최되는 지역의 미팅포인트 (주로 기차역이나 버스정류장 등)까지 참가자가 개별적으로 이동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함께 참가하는 참가자들 또는 부모님과 이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캠프 기간 동안에는 2명 이상의 현지 캠프 리더가 있고, 봉사자들의 생활과 활동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비용준비

    전화인터뷰 후 국제워크캠프기구에 납부하시는 참가비는 55만원입니다. 이 비용에는 국제행정비, 사전교육비, 프로그램 개최에 소요되는 비용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이와 별도로 프로그램별 현장납부비가 책정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 상세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출국 전 송금 또는 현장에서 직접 납부하게 됩니다. 이 외에 항공료와 현지교통비, 개인여비 등을 감안하여 총 비용을 가늠하실 수 있습니다.
    현장납부비는 청소년워크캠프의 특성 상 경험과 역량있는 캠프리더를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이며, 일부 프로그램 개최기간 중 숙식비용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개최단체의 규정에 따라 출국 전 송금의 형태로 납부하거나, 참가청소년이 현장에서 직접 납부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합격 이후 안내해드립니다.
    꼭 가입해야 합니다. 워크캠프 참가 기간뿐 아니라 전후의 개별 여행기간까지 포함해서 가입(여행자보험)하셔야 합니다. 다양한 보험사와 상품이 있는 만큼 보상범위와 방법을 살펴본 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년 워크캠프 참가자는 사전교육에 가급적 참가해야 합니다. 부득이하게 참가가 어렵거나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 담당자에게 말씀해주세요.

    참가중·후

    원칙적으로 그래야 합니다. 워크캠프는 모든 참가자가 전 기간 동안 참가한다는 약속 아래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워크캠프 시작일에는 참가자들이 서로 친분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고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니 늦지 않게 도착해야 합니다. 불가피한 사정으로 전 일정 참가가 어려울 경우, 담당자에게 꼭 미리 알려주세요.
    보통 일주일에 5~6일, 하루에 5~6시간 정도의 자원봉사 활동을 하게 되는데 워크캠프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일과 중 정해진 일을 마친 뒤에 자유시간을 갖는데, 주중 자유시간에는 대부분 다른 참가자들과 게임, 운동 등을 즐기거나 개인 휴식을 하고 주말에는 참가자들과 함께 가까운 곳으로 여행을 가기도 합니다.
    친구들과 직접 요리를 하는 경우도 있고, 식사를 제공해 드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직접 요리를 하는 경우 한국 음식을 준비하여 친구들에게 소개해 줄 수도 있습니다. 숙소의 경우 남녀 구분되어 있는 도미토리 형태(공동숙박) 입니다. 프로젝트에 따라서는 야외캠핑(텐트 제공)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캠프기간 중 문제가 발생하면 현지 NGO, 국제워크캠프기구가 협력해 대처합니다. 상황의 위중함에 따라 캠프리더와 현지 NGO담당자가 직접 참가자를 케어 하거나 상황 해결을 주도하고, 국제워크캠프기구 담당자가 직접 현장에 방문하여 문제해결을 하기도 합니다. 사고발생시에는 1차적으로 현지 캠프리더에 의해 긴급조치가 되고 현지 NGO 담당자를 통해 국제워크캠프기구에도 상황보고가 이루어 집니다. 또한 국제워크캠프기구는 캠프기간 중 언제든지 긴급상황에 대한 연락이 가능한 비상연락망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타

    캠프 당 같은 국적의 봉사자는 1~2명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따라서 한국인도 1~2명이 됩니다. 최대한 다양한 국적의 봉사자가 어울려 문화교류를 할 수 있기 위함입니다.
    네, 가능합니다. 친구와 함께 동시에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단, 신청 전 담당자에게 알려주시면 보다 빠른 절차가 가능 합니다.
    워크캠프 개최국 규정에 따라 참가 청소년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부모님 동의서, 항공일정 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워크캠프 검색·신청

    기간
    지역 / 주제

    국제워크캠프기구

    International Workcamp Organization

    이사장 염진수   |   고유번호 : 105-82-65584
    07547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583 우림블루나인 B동 1710호   |   TEL : 02-330-2400   |   FAX : 02-330-2483

    © International Workcamp Organiz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