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 공지사항
  • 한국워크캠프 FAQ
  • 해외워크캠프 FAQ
  • 해외워크캠프 Q&A
  • 한국워크캠프 Q&A
  • MYPAGE
    • 신청 · 취소 · 변경
    • 비용
    • 참가준비
    • 참가 중 · 후
    • 기본정보

    신청 · 취소 · 변경

    Q. 참가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온라인으로 신청합니다. [해외워크캠프 전체보기 및 신청] 페이지에서 국가, 시기, 주제별로 검색해 참가희망하는 워크캠프 중 신청가능한 상태의 워크캠프를 선택해 Wishlist에 등록 후(10개까지 가능), Wishlist에서 1~3지망까지 선택해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합니다. 제출 후 3일 이내에 참가비용을 납부하면 참가절차 진행이 시작되며, 진행 현황은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참가신청은 언제 해야 하나요?
    여름 시즌 워크캠프는 3월 중순 경부터 신청합니다. 이후에 7월 이후 수시로 모집이 되는데, 워크캠프의 신청은 선착순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별도의 신청 기간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워크캠프는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동시에 신청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참가를 원하는 워크캠프를 찾았다면 신속하게 신청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참가절차 진행에 소요되는 기간과 항공권 준비 등의 개별준비에 필요한 기간을 고려해 늦어도 개최일 기준 1개월 전에는 신청하는 게 좋습니다.
    Q. 여러 개의 워크캠프에 참가할 수 있나요?
    참가할 수 있습니다. 각 워크캠프의 시작과 끝을 잘 마무리할 수 있게 일정을 잘 맞추어 신청하시면 됩니다. 여러 개의 워크캠프 참가를 신청할 경우 워크캠프 별로 각각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Q. 친구와 함께 참가할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다만, 한 워크캠프의 동일 국적 참가자 인원은 유럽, 북미, 일본의 경우 2~3명,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의 경우 3~4명으로 제한하고 있으므로 친구와 함께 참가하려면 신청을 서둘러야 합니다. 친구끼리 함께 신청하는 경우 신청서 메모란에 함께 신청하는 친구이름을 기입해주세요. 하지만 함께 신청한다고 반드시 함께 합격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신청자가 많은 6~8월 개최 워크캠프는 친구와 함께 배정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Q. 해외에서도 워크캠프 신청이 가능한가요?
    물론 가능합니다. 워크캠프 신청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외에서 신청하고 참가할 수 있습니다.해외신청자이기에 사전교육에 참가하지 못할 경우 담당자에게 사전교육 자료집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Q. 신청서의 3지망까지 꼭 작성해야 하나요?
    가급적 3지망까지 작성하기를 권합니다. 참가신청서에 3지망까지 기재하는 이유는 1지망 혹은 2지망 워크캠프가 마감됐을 경우 좀 더 신속하게 다음 지망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Q. 신청결과는 언제 알 수 있나요?
    참가비용 납부 확인 후 3~10일 정도 소요됩니다. 다만, 현지기관의 특성에 따라 좀 더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가합격 여부는 국제워크캠프기구와 현지기관 심사로 결정되며 결과는 [마이페이지]와 이메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절차, 합격여부 등 자세한 사항은 개인 이메일로 안내되니 신청 후에는 이메일을 자주 확인해 주세요.
    Q. 신청한 프로그램에 불합격이 된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신규 프로그램으로 재신청
    이 경우, 처음 신청서를 제출했던 절차와 같게 다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기존에 신청했던 워크캠프와 참가비용의 차액이 발생하는 경우, 초과입금 금액에 대해 환불을 받거나 추가로 입금을 해야 하며 이에 대해 담당자가 개별적으로 안내를 드립니다.
    2)환불요청
    불합격된 경우에는 환불 규정에 따라 참가비 전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 신청을 하지 않고 환불을 원하시는 경우는 이메일로 환불 요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Q. 합격한 워크캠프에 참가하지 못하게 될 때는 어떻게 하나요?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경우 취소 시 납부한 참가비를 환불규정에 따라 처리해드립니다. 워크캠프에 참가는 워크캠프 참가자와 국제워크캠프기구 그리고 해외 파트너 단체의 협조아래 이루어지는 약속이기에, 이 약속을 깨질 경우 3자 모두에게 큰 손실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신청 전에 이러한 점을 충분히 고려해 신청하시고 부득이하게 취소해야 할 경우, 신속히 국제워크캠프기구에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Q. 취소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이메일을 통해 가능합니다. 취소신청 이메일에는 본인이 합격한 워크캠프의 코드명과 취소사유를 기재해야 하며 취소신청 이메일이 접수되면 담당자가 확인 후, 환불규정에 따라 신청서 제출 시 기재하신 계좌번호로 환불을 해드립니다.
    Q. 합격한 워크캠프를 다른 것으로 변경할 수 있나요?
    그럴 수 없습니다. 합격한 워크캠프가 아닌 다른 워크캠프에 참가하기 원할 경우 합격한 워크캠프를 취소한 후 다시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이 경우 납부했던 참가비는 환불 규정을 적용받습니다.

    비용 관련

    Q. 워크캠프 참가를 위한 비용이 궁금합니다.
    워크캠프 참가비는 대략 20~45만원입니다(지역별 상이). 이 외에 현장납부비가 있는 경우도 있는데, 비용 관련 정보가 안내된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워크캠프 참가비 - 링크) 개인여비는 항공권 가격과 각자의 소비 패턴에 따라 차이가 큰데, 본인이 참가할 국가에 다녀온 경험자들의 보고서를 읽어보면 필요한 경비를 예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Q. 참가비용은 언제 납부해야 하나요?
    신청서 제출 후 3일(72시간, 평일기준)이내에 납부합니다. 이 기간 내 납부가 되지 않으면 참가신청이 자동취소됩니다. 주말이나 공휴일에 신청서를 제출한 경우는 돌아오는 평일부터 3일 이내 납부합니다.
    Q. 참가비용이 정상적으로 납부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나요?
    [마이페이지]의 진행상태가 ‘참가비 입금요망’에서 ‘참가절차 진행 중’으로 변경되었다면 참가비 입금이 확인돼 참가절차 진행 중이라는 의미입니다.
    Q. 참가자명과 입금자명을 다르게 했는데 어떻게 하나요?
    담당자에게 이메일이나 전화로 꼭 입금자명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참가비 입금 확인이 늦어지면 참가절차 진행 역시 그만큼 늦어진다는 점을 유의해주세요.
    Q. 1~3지망 워크캠프의 참가비용이 다른데 어떻게 하나요?
    참가절차 진행은 1지망을 우선으로 이루어지므로 1지망 워크캠프에 해당하는 참가비용을 납부하면 됩니다. 만약 1지망 워크캠프에 안타깝게 불합격되고 2~3지망 워크캠프로 진행하게 되면 담당자가 환불비용 또는 추가납부비용에 대해 개별적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Q. 헌장납부비는 어떻게 납부하나요?
    워크캠프 첫 날 캠프리더나 현지단체에 직접 납부합니다. 대부분의 아시아/아프리카/중남미 워크캠프와 일부 유럽/미주 워크캠프의 경우 국내에서 납부하는 참가비용 외에 현장에 도착 후 납부하면 됩니다.

    참가준비 관련

    Q. 참가할 워크캠프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나요?
    [마이페이지]에서 ‘인포싯’을 다운로드 받으면 미팅포인트 및 시각, 찾아가는 방법, 일정 등의 구체적인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인포싯은 평균적으로 워크캠프 시작일 기준 2~4주 전 제공되는데, 업로드가 되면 개별적으로 이메일이나 문자로 안내를 드립니다.
    Q. 비자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비자가 필요한 국가의 워크캠프에 참가할 경우, 참가자 스스로 비자를 발급받습니다. 비자의 종류는 체류 기간, 목적 등에 따라 다르고 상시 변동이 될 수 있으니 외교부나 해당 국가의 대사관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 외교부 비자 정보 제공 페이지
    Q. 항공권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워크캠프 합격 후에는 빠른 시일 내에 항공권을 준비해야 합니다. 항공권 예약 시, 본인의 여행일정과 워크캠프 개최지까지의 이동일정을 고려하여 항공권 일정을 정하세요. 미팅시간은 보통 워크캠프 시작일 오후이므로, 미팅시각에 늦지 않도록 워크캠프 시작일 하루 전, 해당 국가에 도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워크캠프 마지막 날은 오전부터 각자 일정에 맞춰 떠나실 수 있습니다.
    Q. 보험은 반드시 가입해야 하나요?
    꼭 가입해야 합니다. 워크캠프 참가기간 뿐 아니라 전후의 개별 여행기간까지 포함해서 가입하세요. 다양한 보험사와 상품이 있는 만큼 보상범위와 방법을 살펴본 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워크캠프 참가시 개인 준비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일반 배낭여행을 준비할 때와 큰 차이는 없습니다. 침낭, 운동화, 편한 옷가지(봉사활동 중 입을 옷) 등은 꼭 챙기는 게 좋습니다. 참가국의 환경, 기후를 고려해 준비할 게 있는지도 살펴보세요. 특별히 준비해야 할 게 있을 경우 인포싯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Q. 사전교육에는 꼭 참가해야 하나요?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모두 참가하는 게 좋습니다. 사전교육에서 워크캠프에 대한 더 깊고 넓은 이야기를 듣고 다른 워크캠프 참가자들이나 이미 참가했던 경험자들과 만나 정보를 교류하기도 할 뿐 아니라 워크캠프에 참가하는 나 자신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사전교육에 참가하면 워크캠프 참가 뿐 아니라 출국 전 준비하는 기간까지 더욱 특별한 시간,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해외체류 등 불가피한 사정으로 불참하는 경우 사전교육 자료집을 이메일로 보내드립니다.
    Q. 미팅장소는 어디인가요?
    보통 워크캠프가 개최되는 지역의 기차역이나 버스정류장 등입니다. 해당국가에 도착 후 활동지역까지 장시간 버스를 타고 이동해야 하는 국가의 경우 수도 또는 현지 워크캠프 운영단체 사무실에 모여 함께 이동하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개최 2~5주 전에 전달되는 인포싯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크캠프 참가 중 · 후

    Q. 워크캠프는 전 기간 참가해야 하나요?
    원칙적으로 그래야 합니다. 워크캠프는 모든 참가자가 전 기간 동안 참가한다는 약속 아래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워크캠프 시작일에는 참가자들이 서로 친분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고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니 늦지 않게 도착해야 합니다. 불가피한 사정으로 전 일정 참가가 어려울 경우, 담당자에게 꼭 미리 알려주세요.
    Q. 워크캠프에는 누가 참가 하나요?
    대부분의 경우, 만 19~28세 가량의 다국적 젊은이들이 참가하고 1~2명 정도의 캠프 리더가 함께 생활하며 프로젝트에 따라 현지 주민들의 활발한 참가가 있기도 합니다. 각 프로그램의 전체 참가자 관리는 해외기관에서 주관하므로 참가자의 구성을 미리 알 수는 없습니다.
    Q. 워크캠프 안에서의 일하는 시간은 어느 정도 되나요?
    보통 일주일에 5~6일, 하루 4~8시간 정도의 자원봉사 활동을 하게 되는데 워크캠프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Q. 워크캠프 동안 자유시간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게임, 운동 등을 하거나 근교 여행을 갈 수도 있습니다. 워크캠프 일과 중 정해진 일을 마친 뒤에 자유시간을 갖는데, 주중 자유시간에는 대부분 다른 참가자들과 게임, 운동 등을 즐기거나 개인 휴식을 하고 주말에는 참가자들과 함께 가까운 곳으로 여행을 가기도 합니다.
    Q. 워크캠프 참가 전 후 개인여행도 가능한가요?
    물론입니다. 많은 참가자들이 워크캠프 시작 전 · 후에 배낭여행, 자유여행을 계획하거나 워크캠프에서 만난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하기도 합니다. 워크캠프 참가 후에 여행을 하면 현지 적응이 한층 쉽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Q. 언어는 어떻게 준비하나요?
    영어 일상회화를 익혀두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다국적 참가자가 모인 만큼 기본적으로 영어가 공용어로 사용됩니다. 또한 참여하는 국가의 간단한 현지어를 익혀 가시면 지역 주민들과의 교류에 도움이 됩니다. 의사소통은 꼭 언어로만 하는 것이 아닌 만큼 열린 마음과 적극적인 태도 역시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적극적인 자세가 갖춰져 있다면 언어에 대한 부담은 크게 갖지 않아도 됩니다.
    Q. 참가인증서는 어떻게 발급 받나요?
    워크캠프 종료일로부터 2개월 이내에 사진 5장을 첨부한 참가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담당자가 참가보고서 검토를 마치면 [마이페이지]의 진행상태가 [인증서발급]으로 변경되는데 이 때부터 참가자는 발급횟수에 제한없이 온라인으로 자유롭게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참가보고서 내용이 미비할 경우 재작성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Q. 워크캠프 참가 완료 후 국제워크캠프기구와 함께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나요?
    국내 · 외 캠프리더 및 국제워크캠프기구 인턴으로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지게 되며, 그 외에 우리기관의 각종 장기 해외 봉사활동 프로그램, 국제교류 프로그램 등 지원 시 우대합니다.

    기본정보

    Q. 워크캠프가 무엇인가요?
    워크캠프는 세계에서 모인 15명의 청년들이 2~3주간 함께 생활하며, 봉사활동과 문화교류를 하는
    96년 역사의 세계 최대 국제자원봉사 프로그램 입니다.
    비유럽 국가에서 개최되는 워크캠프는 참가국이나 참가자 수가 매우 소수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참가자 수가 적기 때문에 오히려 더 재미있고 의미 있는 활동이 될 때가 있습니다.
    Q. 워크캠프는 어느 지역에서 개최되나요?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 등 전 세계 85개국에서 매년 2,300여 개의 워크캠프가 개최됩니다.
    Q. 워크캠프는 언제 개최되나요?
    유럽 · 북미 워크캠프는 주로 여름(6월~8월)에 개최되는데 겨울에도 소수의 워크캠프가 개최됩니다. 아이슬란드와 아프리카 · 중남미 · 아시아 워크캠프는 연중 활발히 개최됩니다.
    Q. 워크캠프 리스트는 언제 발표되나요?
    여름(3~6) 개최 워크캠프는 대부분 3월 중순 경 발표되고, 가을 · 겨울 개최 워크캠프는 7월부터 수시로 발표됩니다.
    Q. 참가하기 위한 특별한 자격이 있나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워크캠프 참가에 필요한 특별한 자격은 없지만 적극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마인드는 더욱 즐겁고 뜻 깊은 시간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주로 어떤 활동을 하나요?
    워크캠프는 지역사회 봉사활동, 참가자 간 문화교류 등의 활동으로 이루어집니다. 봉사활동은 환경, 농업, 건설, 사회사업, 문화, 아동, 축제, 교육, 예술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있어서 참가 워크캠프를 선택할 때 고려할 수 있습니다. 유럽, 미주 워크캠프는 주로 건물 보수, 환경 주제의 워크캠프가 많고,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워크캠프는 교육, 환경, 농업 주제의 워크캠프 비율이 높습니다.

    * 본 페이지의 내용과
    각 메뉴의 안내를 살펴보시면
    참가신청을 하는데 빠르게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타 문의 사항은
    Q&A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